KPOP 게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의 입장에서는 Kpop 그룹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딩, 로고 및 팬덤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특정 청중을 대상으로 그룹과 그들이 사람들에게 표현되는 방식을 비교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이를 통해 음악, 춤 및 기타 예술 작품에서 예술가의 개성과 창의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브랜딩

다양한 K-Pop 그룹을 보며 나는 그들의 브랜딩 파워가 그룹을 업계에서 활성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세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그룹을 탐색해 보면 훌륭한 브랜드를 가진 그룹이 종종 성공적인 아티스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류를 일으킨 그룹이나 멤버 중 일부는 지금까지도 대중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만, 멤버들의 개성과 나이에 따라 그룹의 컨셉이 본연의 의도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하면 회원의 성격과 행동이 강요되지 않습니다. 

로고

로고는 그룹의 개성을 표현하고 업계의 다른 그룹들 사이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로고 중 하나는 그룹 EXO의 로고입니다. 각 글자가 조밀하게 통합되어 로고가 그룹에 속해 있음을 한 눈에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새 앨범이 나올 때마다 로고가 조금씩 바뀌는 것입니다.

그들의 앨범 표지를 보면 처음 데뷔할 때 사용한 로고가 현재 앨범의 컨셉에 맞게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 2014년 앨범 ‘Overdose’는 미로 같은 디자인으로 멤버들의 매력에 푹 빠져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표현했다.

엑소는 로고 메이킹의 목적을 관객들에게 그룹과 그들의 음악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그 외 제 눈길을 사로잡은 인기 그룹 로고는 블랙핑크, 세븐틴, 트와이스입니다. 

팬덤 

K-POP 산업에서 팬덤은 특정 K-POP 그룹이나 아티스트를 지지하는 팬 그룹을 의미합니다.

각 팬덤에는 할당된 특정 팬덤 이름이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팬덤이라는 이름이 팬들에게 소속감과 연대감을 주기도 한다. 이를 통해 다른 그룹의 다른 모든 팬과 쉽게 식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와이스의 팬덤명은 ‘Once’, NCT는 ‘NCTzen’, 블랙핑크는 ‘Blink’다. 이 이름은 단순히 팬을 그룹과 연결하기 위한 임의의 단어가 아닙니다. 대신 팬들에게만 특정한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그룹명과 K-POP 팬덤의 연관성은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딩이라고 할 수 있다.